긁으먼 부플어 오르는 [피부 묘기증 원인 과 치료 법] - 건강 챙겨주는 청년

     

    목차

      피부 묘기증 원인과 치료법

      피부 묘기증이란?

       

      피부 묘기증 이란 자가면역질환의 대사성 질병으로 몸을 긁었을때 빨갛게 부어오르며 간지럼증을 유발합니다.

      긁으면 긁읅수록 간지러우며 한번 피부 발진이 올라오게 되면 계속 벌레가 지나다니는 것처럼 느껴져 간지러움 유발합니다. 긁다보면 아토피 피부염 처럼 피부가 계속 빯갛게 변색되거나 상처가 나게 되기도 합니다.

      피부 묘기증 증상

      묘기증이 올라왔을 경우 입니다.피부 묘기증은 아토피 피부와는 발병 부위가 다르며 피부가 빨개지며 긁은 부위가 부풀어 오르게 된다. . 주로 등,발등,팔,옆구리,사타구니,엉덩이 근처로 여름철이 되면서 땀이 나는경우 땀띠와 비슷한 증상이라 땀띠로 오인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 묘기증 원인

      피부 묘기증은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의들은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주로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증상이 일어나게 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피부 묘기증 치료

      주로 병원을 가게 되면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해준다. 몇일은 좋아지지만 다시 체내 항히스타민제의 성분들이 없어지게 되면 다시 금방 재발한다. 

      (항히스타민제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진정, 졸음, 피로감, 기억력 감퇴, 집중장애 등의 중추신경계 부작용 이다. 이러한 중추신경계 부작용은 항히스타민제 권장 용량에서도 흔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때로는 이러한 부작용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약국에서는 대표적으로 항히스타민제라는 지르텍 을 판매 하고 있다.

      묘기증, 즉 두드러기가 올라와 너무 간지러움이 심할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간지러움을 잠시 멈춰 묘기증 증상을 일시적으로 호전되게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게 아니라 다시 재발한다.

      피부 묘기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의들의 말은 공통적으로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인 동물성 단백질과 유제품 섭취를 줄이고,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활성화를 시키는 유산균 섭취를 권장한다.

      즉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서 식단조절을 통해 몸의 염증을 줄여야 한다.

      • 피부 묘기증 관련 뉴스

      출처 :: ytn news youtube 

      반응형